<스크립트 데이터 클라이언트="카-pub-48810/0506577870"비동기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 고혈압에 도움 되는 음식과 효능
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고혈압에 도움 되는 음식과 효능

오늘은 고혈압이 무엇인지 또 도움되는 음식들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고혈압

고혈압은 성인에서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일 때를 말합니다. 고혈압은 관상동맥질환과 뇌졸증, 신부전 등 전신에 걸쳐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키며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직접적으로 위협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고혈압은 증상이 없으므로 혈압을 측정해 보기 전까지는 진단이 되지 않고, 진단이 되더라도 증상이 없으므로 치료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혈압체크를 하셔서 고혈압 예방에 신경써주셔야합니다.

 

1) 마늘 

마늘 특유의 냄새는 아라신이라는 성분 때문에 발생하는데, 아리신은 항균작용을 하므로 식중동을 예방합니다. 

또한 내장을 따뜻하게 하고, 대사를 활발하게 도우며, 감기 회복, 피로 회복, 자양 강장, 허약 체질 개선, 고혈압과 동맥 경화 예방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마늘은 생으로 먹거나 구워 먹기도 하며, 각종 요리에 빠지지 않는 재료입니다.

 

2) 쪽파

쪽파의 영양 성분은 철분, 비타민A와 C 등이 풍부합니다. 파나 마늘과 같은 독특한 향기가 살균력을 지니고 있어 건위제나 강장제, 이뇨제로도 이용됩니다. 또 고지혈증과 고혈압을 억제하고, 각종 암과 뇌혈관계 질환 등 성인병을 예방하는 항산화 활성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호박 

호박에는 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고혈압 예방. 암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예부터 씨를 구워 먹거나 말린 것을 달여 마시면 이뇨, 해독 그리고 회충약의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호박은 칼로리가 낮아 비만인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특히 항암효과에 뛰어난 알파카로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단백질과 식이섬유소가 많아서 당뇨나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4) 토마토

토마토는 혈압을 내리는 작용이 있고, 고혈압, 당뇨병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토모타노느 주로 생식으로 섭취하지만 케첩이나 스파게티 소스 등 가공되어 재료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5) 콩

콩은 구성물질의 대부분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을 하는 리놀산이므로 동맥경화와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부드럽게 삶은 콩과 달인 즙은 소화흡수에 좋고, 고령자들의 식사에 적합합니다. 또한 발아 부분에 여성 호르몬과 닮은 활동을 하는 인프라본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갱년기 장애, 골다공증을 경감합니다.

 

6) 옥수수수염

약용으로 쓰는 부위는 수염 부분입니다. 한방에서는 이것을 옥미수라고 합니다. 수염은 암술대가 길게 실처럼 늘어난 것이며, 다발 형상으로 포엽 끝에서 나고 있습니다. 이것을 모아 건조시킨 것을 달여 마시면 이뇨, 혈압과 혈당을 내리게 하고, 지혈 작용을 하며, 당뇨병, 요로결석, 고혈압, 코피, 담석, 동맥경화를 예방합니다. 

 

오늘은 고혈압에 도움이 되는 음식과 효능을 알아보았습니다. 규칙적이고 올바른 식습관으로 혈압관리하시고, 정기적인 혈압체크를 통해서 초기에 혈압관리 잘하시고 모두 건강챙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