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립트 데이터 클라이언트="카-pub-48810/0506577870"비동기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 당뇨에 좋은 음식과 효능
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당뇨에 좋은 음식과 효능

오늘은 당뇨에 좋은 음식과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당뇨

당뇨는 인슈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대사질환의 일종으로,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을 특징으로 하며, 고혈당으로 인하여 여러 증상 및 징후를 일으키고 소변에서 포도당을 배출하게 됩니다.

 

당뇨가 생기는 원인

당뇨병은 제1형과 제2형으로 구분되는데, 제1형 당뇨병은 이전에 '소아 당뇨병'이라고 불렸었으며, 인슐린을 전혀 생산하지 못하는 것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질환이다. 인슐린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제2형 당뇨병은 인슐린 저항성(insulin resistance; 혈당을 낮추는 인슐린 기능이 떨어져 세포가 포도당을 효과적으로 연소하지 못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제2형 당뇨는 식생활의 서구화에 따른 고열량, 고지방, 고단백의 식단, 운동 부족, 스트레스 등 환경적인 요인이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이 외에 특정 유전자의 결함에 의해서도 당뇨병이 생길 수 있으며, 췌장 수술, 감염, 약제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다.

 

당뇨증상

약한 고혈당에서는 대부분의 환자들이 증상을 느끼지 못하거나 모호해서 당뇨병이라고 생각하기 어려움이 있습니다. 혈당이 많이 올라가면 갈증이 나서 물을 많이 마시게 되고, 소변량이 늘어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됩니다. 또한 체중이 빠지게 되고 오랜기간 고혈당 상태가 유지되면 신체에서 여러 합병증이 발생하는데, 대표적인 것이 망막병증, 신기능장애, 신경병증이고, 심혈관계의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옥수수수염

옥수수수염에는 리놀레산 성분이 다량으로 들어있어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이로 인해서 당뇨와 고혈압을 개선하는데 좋은 역할을 합니다. 또한 옥수수수염은 다이어트, 숙취해소, 장건강, 충치예방, 감기예방, 노화방지 및 피부비용, 붓기빼기 등에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

토마토는 루틴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혈당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당뇨에 적합한 음식입니다. 또한 심근경색 예방,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의 하루 적절 섭취량은 토마토1개 또는 방울토마토20개가 적절합니다.

 

호박 

호박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섬유질은 혈당 수준을 관리함으로 당뇨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호박은 칼로리가 낮아 비만인 사람에게 적합하고, 특히 항암효과에 뛰어난 알파카로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우엉

우엉은 식물성 섬유질이 풍부하여 변비에 좋으며 또 장 안의 당분 흡수속도를 늦추는 작용을 함으로 당뇨병이 있는 사람의 혈당 급상승을 예방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씨는 이뇨, 해독, 해열의 효과가 있습니다.

당질의 일종인 이눌린이 풍부해 신장기능을 높여주고, 풍부한 섬유소질이 배변을 촉진하여,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오늘은 당뇨에 좋은 음식들을 포스팅 해보았습니다. 다음에도 더 유익한 정보 가져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