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립트 데이터 클라이언트="카-pub-48810/0506577870"비동기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 불면증에 도움되는 꿀잠 선물해주는 음식
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불면증에 도움되는 꿀잠 선물해주는 음식

 

오늘은 불면증 원인과 도움이 되는 음식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불면증 

불면증은 잠들기가 어려운 입면 장애와 잠은 들지만 자는 도중 자주 깨거나 너무 일찍 잠에서 깨어나는 수면유지 장애를 뜻합니다. 이런 수면장애를 겪는 분들은 밤에 충분히 잠을 자지 못하기 때문에 낮 동안 졸음, 피로감, 의욕 상실 등을 초래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고, 삶의 질을 떨어뜨립니다. 

불면증의 진단은 적어도 1개월 이상 잠들기 어렵거나 잠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이 있고, 그로 인한 낮 동안의 피로감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있을때 진단합니다. 

 

불면증 원인 

불면증의 원인은 평소 잠자는 시간이나 습관이 불규칙한 사람에게 생기며, 환경 변화와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겪으면서 증상이 악화됩니다. 또한 불면증 자체에 대해 지나치게 걱정하는 경우에도 신경계가 긴장하여 불면증이 지속되고 심해질 수 있습니다. 불면증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일시적으로 겪는 불면증의 흔한 원인은 여행으로 인한 시차, 새로운 직장, 이사, 입원 등으로 규칙적인 생활 리듬이 바뀌는 경우에 생깁니다. 그러나 이러한 이유들은 며칠이 지나면 좋아집니다.

그러나 만성적인 불면증은 장기간 지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생활습관을 변화를 주시거나 심리적 안정감 또는 식이 요법을 통해 불면증을 치료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약물 복용도 필요할 수 있지만 복용 기간이 너무 오래 되어도 수면 단계의 변화로 불면증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불면증에 도움 되는 음식 

1) 우유 

우유는 칼슘 함량이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에게는 필수 식품입니다. 우유가 불면증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잠이 오지 않을때 따뜻하게 우유를 데워 마시면 숙면에 효과가 있습니다. 우유에는 칼슘, 칼륨, 비타민 B 등이 풍부해 신경을 안정시시켜주기 때문에 도움이 되며, 또한 단백질에 함유된 아미노산 성분 트립토판은 수면 유도 호르몬인 멜라토닌을 만드는 작용을 해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 바나나

바나나는 칼륨과 식이섬유소 탄수화물이 풍부한 과일입니다. 특히 탄수화물 속 당분이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수면 유도 호르몬인 멜라토닌과 세로토닌을 활성화시켜주는 트립토판이 풍부하여 불면증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바나나에 풍부한 칼륨과 마그네슘 역시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어 도움이 됩니다. 

 

3) 체리

체리는 불면증을 해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체리속에 멜라토닌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멜라토닌은 신경안정과, 수면을 돕는 기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4) 상추

상추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여 빈혈에 도움이 되며, 상추 줄기에 있는 우유빛 유액에 함유된 알칼로이드 성분 락투세린과 락투신이 들어있는데 이것이 진통과 신경안정과 최면 효과가 있어 숙면에 효과가 있습니다.

 

5) 연근 

연근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비타민 B군이 들어 있어 피로회복과 각종염증완화 눈의 충혈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연근 속에 풍부한 세로토닌 성분이 마음을 평안하게 해주어 신경 안정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연근의 독특한 점액 성분인 뮤신은 위의 점막을 보호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식이섬유 또한 풍부해 소화를 돕고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