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립트 데이터 클라이언트="카-pub-48810/0506577870"비동기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 비오틴의 효능
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비오틴의 효능

오늘은 비오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비오틴이 탈모에 도움이 된다고 하여서 비오틴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비오틴 

비오틴은 수용성 비타민 B계열로서 비타민 B7, 비타민 B8, 비타민 H 또는 조효소 R이라고도 불리웁니다. 비오틴은 거의 모든 생물체에서 다양한 대사 과정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주로 지방, 탄수화물, 단백질 대사 과정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비오틴 권장량

비오틴의 권잔량은 우리나라 성인 및 노인 남녀의 비오틴 충분섭취량은 30㎍/일이다. 임산부의 경우는 비 임신 여성과 동일하게 30㎍/일의 충분 섭취량이 제안되며, 수유부의 경우에는 수유를 위해 더 필요한 양인 5㎍/일을 추가하여 35㎍/일의 충분섭취량이 제안됩니다. 

 

비오틴 결핍증상

비오틴은 자연 식품에 낮은 농도로 함유되어 있으나 인체 내 비오틴의 적절한 공급과 이용을 위한 매우 효율적인 비오틴 사이클에 의해 재사용될 수 있어서 인체에서는 비오틴 결핍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비오틴 결핍은 완전정맥영양 환자에서 비오틴 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때에 발생하며, 생난백을 다량 섭취하였을 때 생난백의 단백질 아비딘에 의하여도 일어납니다. 

Biotinidase 결핍과 비오틴 결핍에 의하여 4가지 carboxylase의 역할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때에는 성인에서는 원형탈모, 탈색, 지루성피부염, 결막염, 코나 입주위의 붉은 습진 증세 등이 발생하며 결핍이 심해지면 우울, 환각, 혼수, 정신이상 등 중추신경계 이상이 일어나고, 영아에서는 입가, 눈, 코 부위에 피부 발진, 홍반의 피부염이 나타나고, 탈모 증세가 머리, 눈썹 등에 나타나며, 신경계 이상증세로 근력저하, 운동실조, 청력 손실, 시신경 위축 등이 발생한다. 이 때 매일 5~20㎎의 비오틴을 섭취하면 완전 회복이 가능합니다. 

 

비오틴 함유 음식 

달걀

달걀은 단백질과 비타민 B군에 속하는 비오틴 성분이 풍부하여 탈모증, 지루피부염 등에 도움이 됩니다. 

 

땅콩 

땅콩에는 머리카락 건강에 좋은 미네랄과 셀레늄 비오틴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오틴과 함께 먹으면 좋은 건강기능식품으로는 맥주효모, 오메가-3, 프로바이오틱스, 비타민C가 있습니다. 

 

비오틴 효능 

비오틴의 효능은 탈모, 지루성피부염, 결막염, 코나 입주위의 붉은 습진 등에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비오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비오틴이 탈모에만 좋다고 알려져 있었기 때문에 탈모에만 효능이 있는지 알았는데 그 외에도 결핍증상들이 있다는 것을 오늘 알았습니다. 다른분들에게도 도움이 되고자 글을 올려드립니다. 

모두 건강챙기셔서 건강한 하루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다음에도 도움이 되는 글을 가지고 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