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립트 데이터 클라이언트="카-pub-48810/0506577870"비동기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 면역력 증진 유산균의 효능과 음식
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면역력 증진 유산균의 효능과 음식

 

유산균

유산균은 우리 몸을 건강하게 도와주는 작은 생물입니다. 유산균은 창자 속에 살면서 해로운 세균을 물리치는 성질이 있어 우리에게 도움을 주는 세균입니다. 유산균은 음식물의 소화를 도와주고 변비를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어 다른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우리에게 도움이 되는 유산균이 창자 속에 많이 살도록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유산균의 먹이가 되는 과일이나 채소를 많이 먹으면 좋습니다. 또한 운동을 하면 유산균이 활발하게 활동합니다. 그 밖에도 유산균이 들어 있는 김치나 요구르트를 먹으면 창자 속에 유산균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유산균이 들어 있는 음식 

김치

김치에 사용되는 주재료들은 공통적으로 수분이 많아서 다른 영양소의 함량은 낮게 나타나지만 유산균은 장내 유해세균의 번식을 차단. 위장내의 단백질 분해 효소인 pepsin분비를 촉진시키며 장내 미생물 분포를 정상화시켜 정장작용을 돕는다. 한국의 대표적인 발효식품인 김치는 숙성함에 따라 유산균이 증가하고 요구르트와 같이 장내의 산도를 낮춰 유해균의 생육을 억제시키는 정장작용을 합니다. 

 

요쿠르트

요구르트에는 유산균이 g당 1억~10억 마리나 함유되어 있습니다. 유산균은 '장 미화원'이라는 별명답게 장내 유해균을 억제하고 유익균의 증식을 돕습니다. 요구르트 유산균 음식을 먹으면 장의 연동운동이 활발해집니다. 

우유만 마시면 몸에 유당분해효소가 부족하여 배탈, 설사를 하는 등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은 요구르트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산균이 유당을 분해시키기 때문입니다. 탄수화물 함량은 요구르트가 7~16%로 우유에 비해 높습니다. 

발효 식품 특유의 신맛을 줄이기 위해 요구르트 제조과정에서 과당, 포도당 등 당분을 인위적으로 첨가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비만. 당뇨병 환자들은 과다 섭취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지방 함량은 우유가 약간 높지만 딸기 요구르트와는 별 차이가 없습니다. 동맥경화, 고혈압, 비만 등 성인병이 있거나 우려되는 사람은 저지방 또는 무지방 제품을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낫또 

낫또는 대두를 삶아 낫또균으로 발효숙성시킨 발효식품입니다. 청국장에 비해 유익균의 수가 더 많습니다.  변비와 설사예방 심혈관 질환 예방 갱년기 장애 성인병 노화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동치미 

동치미 국물은 숙성이 진행되면 산도 증가에 따라 수소이온농도가 점점 높아지며 국물 속에는 유산균, 효모, 부패균의 순으로 미생물이 발생합니다. 동치미 국물이 소화 능력을 갖게 된 이유는 다양한 채소, 파, 고추, 마늘 등 속에 들어 있는 녹말 분해 효소가 소금 절임의 과정을 통하여 동치미 국물 속으로 녹아 나왔기 때문이고 동치미 국물 속에 발생하는 유산균 또는 효모가 소화 효소를 생성하거나 분비해주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유산균에 도움이 되는 음식과 기능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았습니다! 

다음에도 유익한 정보 가져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