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립트 데이터 클라이언트="카-pub-48810/0506577870"비동기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 눈떨림 마그네슘 결핍 증상
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눈떨림 마그네슘 결핍 증상

 

오늘은 마그네슘에 대해서 글을 올려보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눈 떨림 증상이 마그네슘 결핍되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그 외에도 결핍되었을 때 어떠한 증상들이 있고, 과다 섭취했을 때는 어떤 증상이 있으며 어떤 음식에 마그네슘이 들어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그네슘

마그네슘은 신체에 함유되어 있는 무기질 중 네번째로 많은 다량 무기질입니다. 

골격에 존재하는 마그네슘의 1/3은 마그네슘의 저장고 역할을 하며 세포외액의 마그네슘 농도를 일정하게 조절합니다. 뼈는 마그네슘의 저장고로 간주되며, 뼈 마그네슘의 30% 정도는 뼈 표면에 존재하며 혈장 마그네슘과 수동적인 평형 상태를 이루면서 혈장 마그네슘 농도의 변동에 대해 완충 역할을 합니다.

마그네슘은 칼슘과 더불어 '천연의 진정제'라 불리며 칼슘과 같은 2가 양이온입니다.

 

마그네슘 기능 

항 스트레스 무기질로 정신의 흥분을 가라앉히는 작용을 합니다.

마그네슘은 생화학적, 생리적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00종 이상의 효소 체계에서 보조인자로서 작용하며 특히 탄수화물 대사에 관여하여 에너지 생성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지방. 단백질 및 핵산의 합성, 근육의 수축 등 체내에서 일어나는 생화학적 또는 생리적 과정에 필요합니다. 마그네슘은 신경 및 근육의 세포막 전위의 유지와 신경근 연접부에서의 충격 전도에도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마그네슘 결핍증상

이뇨제는 소변으로 마그네슘을 배설시키므로 마그네슘의 결핍은 이뇨제 사용자에게서 나타납니다. 

마그네슘이 결핍되면 혈중 칼슘 농도가 낮아져 저칼슘혈증이 나타납니다. 또한 혈압과 체온이 조절되지 않아 저혈압과 수족냉증을 유발합니다. 협심증, 부정맥, 심장 발작을 유발하고 근육에 경련이 일어납니다. 

 

마그네슘 과잉섭취 증상

마그네슘을 350mg 이상을 과다 복용하면 초기 증상으로 설사를 합니다. 

또한 신장 기능에 이상이 있는 환자에게는 고 마그네슘 혈증을 유발하며 저혈압, 두통, 오심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식품

마그네슘은 클로로필에 존재하므로 녹색 엽채류가 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곡류, 두류, 견과류 등이 있습니다. 주의사항은 곡류 도정 과정에서 80~96%가 손실되므로 마그네슘 섭취를 위하여 전곡류 또는 가공을 덜한 것이 좋습니다. 최근 가공 식품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마그네슘 섭취가 감소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마그네슘 결핍되면 눈 떨림 증상과 마그네슘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식품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눈떨림 증상만 결핍되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인지 알았지만 그 외에도 혈압과 체온이 조절되지 않아서 저혈압과 수족냉증을 유발한다는 것은 처음 알았습니다. 평소에도 수족냉증이 심해 몸에 좋다는 것도 많이 먹어보았지만 효과가 없어 마그네슘 식품을 섭취하여 효과가 있는지 확인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다음에도 더 유용한 정보 가지고 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