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립트 데이터 클라이언트="카-pub-48810/0506577870"비동기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 20대직장인재테크방법과 습관만들기
본문 바로가기

경제상식

20대직장인재테크방법과 습관만들기

돈을 버는 것보다도 돈을 어떻게 활용하는지가 더 중요한 문제입니다. 아무리 고액연봉이라도 흥청망청 돈을 다 사용한다면, 직장생활을 할수록 허무함과 회의감이 들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습관을 하나하나 길들여 생활에 녹여들어 돈을 현명하게 쓰셨으면 하는 마음에 글을 올립니다.

 

1. 돈을 모으기 전 목표를 반드시 세우고 달성하세요.

사람마다 돈을 모아야 하는 목표들은 각각 다르겠지만, 보통 결혼자금, 주택구입자금, 사업자금, 노후자금 등등 본인에 생활에 맞는 목표들이 반드시 있을것입니다. 어떤 사람은 2~3가지의 목표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모아야 하는 돈을 구분하시고, 그 목적에 맞게 이름을 붙혀 주시길 추천합니다. 

이렇게 분류하는 이유는 목표를 항상 마음에 새기시고 이 목표를 이루셔야 한다는 마음을 반드시 가지고 실천해보세요.

목표가 있는 사람이랑 없는 사람은 아무래도 많이 다르겠죠?? 

목표 이루는 것이 쉽지 많은 않겠지만, 비상시에 대비하여 비상금도 마련해두셔서 목표를 꼭 이루시길 바랍니다.

 

2. 가계부를 작성하세요.

가계부를 작성하는 방법은 종이가계부, 어플가계부, PC가계부, 엑셀가계부 등등 작성방법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요즘 특히 스마트폰시대인만큼 어플가계부들도 많이 이용하시더라구요. 어플의 장점은 현금사용보다도 카드사용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만큼 카드사용한 내역들이 자동으로 어플에 저장이되어 본인이 따로 입력하지 않아도 되더라구요. 편리한만큼 사용자도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편리함에도 불구하고,  종이가계부를 추천드립니다. 직접 자필로 작성하면서 영수증도 따로 체크하고 본인이 어떤내역에 많이 소비하였는지 기록하면서, 반성해야 할 부분들이 있는지 눈에 더 잘보이고, 또 가계부를 한장한장 쓸수록 뭔지 모를 뿌듯함과 성취감이 들어 충동구매에 대한 소비들을 많이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어플보다는 직접 손으로 작성해야 어떤점이 잘못되었는지 실감되어 나쁜습관들을 고치게 되어서 추천드립니다. 

 

3. 티끌모아 태산 적은 돈도 무시하지 마세요.

요즘 짠테크 유명하죠~ 저도 앱테크를 지금 하고 있습니다. 앱테크는 주로 출석체크, 만보기 등등 활용할 수 있는 어플들이 참 많습니다. 1원 10원 참 소액이라서 처음에는 이게 뭐하는 건가 싶었는데 십원이 백원이 되고 천원이 되는 것을 보니 적은돈도 무시하지 말아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출퇴근길에 조금씩 하다보면 시간도 많이 들지 않아 하고있어요. 앱테크를 하기전에는 웹툰을 보거나 인터넷기사를 주로 봤었는데, 남는 짜투리 시간을 활용하니까 시간이 아깝단 생각이 들지 않아 앱테크를 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4. 물건을 구입할 때는 손품, 발품 필수입니다.

물건 구입하실 때에는 인터넷으로도 검색해보시고, 직접 돌아다니셔서 저렴한곳에서 구입해보실 추천드립니다.

생활용품들은 자주 사용하는 만큼 인터넷이 많이 저렴하여 보통 인터넷 조사만 하고 구입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가전이나 가구들 큰 돈이 들어가는 상품들은 인터넷, 시장, 마트 등등 돌아다녀서 저렴한 족으로 선택하여 지출을 합니다.

인터넷이 저렴할 때도 있지만 가전 가구들은 배송비 포함하여서 생각해보면 오프라인이 더 저렴할 때도 많아요.

몸이 힘들고 귀찮더라도 꼭 손품, 발품팔아 구입해보세요!

 

5. 재테크 공부를 게을리 하지 마세요.

인터넷의 글은 정말 무수히 많지만, 그 중에서도 광고글이 참 많아 정보를 얻기에는 한정적이에요. 전 그래서 도서관을 자주 이용합니다. 그리고 경제 신문도 읽고 있습니다. 경제신문은 처음에는 단어들도 어렵고 생소하지만 읽다보면 어느 순간 글들이 눈에 들어옵니다. 자연스럽게 경제흐름도 느껴져서 도움이 될 때가 참 많아요.

직접 공부하시고 투자하셔서 손해를 줄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6. 자기계발 필수

자기계발은 꼭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의 몸값을 올리는 방법은 자기계발 뿐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자기계발과 재테크 공부는 게을리 하지마셔서 꼭 올바른 재테크 습관을 길들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