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립트 데이터 클라이언트="카-pub-48810/0506577870"비동기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 신용등급 관리 방법과 상승방법
본문 바로가기

경제상식

신용등급 관리 방법과 상승방법

오늘은 신용등급 관리와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 올리려고 합니다. 모두들 신용등급 관리 잘하셔서 합리적인 대출과 현명한 선택을 하시길 바라는 마음에 포스팅을 합니다.

 

신용이란? 

신용의 의미는 경제 거래한 재화의 대가를 앞으로 치를 수 있음을 보이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즉 외상값, 빚, 급부 다위를 감당할 수 있는 지급 능력으로 소유 재산의 화폐적 기능을 말합니다. 

 

신용등급점수제

신용조회회사에서 금융거래 등 고객 정보를 토대로 1~10등급까지 수치화한 지표 고객의 신용정보를 수집, 분석 하고 앞으로 1년 이내에 90일 이상 장기연체할 가능성을 수치화 하여 1~1,000점을 산정합니다. 신용평점이 높고 점수가 높을수록 신용상태가 우수하며, 연체위험성이 낮은 것으로 평가 이렇게 책정된 신용등급은 금융회사에서 대출한도와 대출금리를 결정하거나 신용카드 발급여부, 할부 이자율 결정 등의 판단기준으로 활용됩니다.

이때 각 금융회사는 금융기관 내부 신용평점시스템을 활용합니다. 신용평점시스템은 각 금융회사가 거래고객을 대상으로 신용조회회사가 제공한 신용평점, 신용정보, 자체 보유하고 있는 거래정보 등을 반영하여 신용위험을 에측하는 개인 신용평가 모형입니다. 

 

신용을 측정하는 방법 

1. 대출금의 상환이력 정보를 봅니다. 

대출금이나 신용카드 대금 등의 채무를 연체하지 않고 잘 상환하고 잇는지 현재와 과거의 연체정보까지 반영합니다

 

2. 현재의 부채수준

현재 본인의 대출과 보증 등의 채무가 얼마나 있는지를 반영합니다

 

3. 신용거래기간

연체 없이 오랫동안 신용거래를 해온 사람은 앞으로도 연체할 가능성이 낮다고 판단합니다. 얼마나 오랫동안 연체 없이 신용거래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신용형태정보

어떤 금융회사와 어떤 종류의 신용거래를 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요소 대출시 1금융권 2금융권 대부업체 등급이 나뉘어집니다. 

 

신용관리방법

1) 정기적으로 신용정보를 조회하는 것입니다. 

요즘은 무료로 신용정보를 조회할 수 있는 곳이 많습니다. 뱅크샐러드, 카카오톡 등등 손쉽게 조회를 할 수 있는 곳이 많습니다. 에전에는 신용정보를 조회하는 것으로도 신용등급에 영향을 갔었지만, 요즘은 조회하는 것만으로는 신용등급과는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조회를 매일 해보시고, 본인에게 신용카드 사용이나 대출금액을 확인하셔서 빚이 늘어나지 않고, 등급이 떨어지지 않도록 관리해주시기를 추천드립니다.

 

2) 주거래 금융회사를 정하고 꾸준히 이용하시는 것입니다.

대출시 신용정보등급만 보는 것이 아니라 거래실적도 반영을 합니다. 한곳에 꾸준하게 거래실적을 하신다며 대출이율을 조금이라도 낮게 측정될 수 있으니 주거래 은행을 하나정도는 만드시길 추천합니다.

 

3) 연체는 절대 안됩니다.

당연한 것이겠지만 연체가 되면 채무를 갚을 능력이 없는 것으로 보여지기에 신용등급과도 상관이 있겠죠. 여기서 연체는 대출금의 연체 뿐만아니라 신용카드 사용액, 통신비납부액, 공공요금 납부액 등등을 말하는 것입니다. 

연체되지 않도록 신경을 써주셔서 꼭 관리해주셔서 신용등급이 하락하는 불상사는 막을 수 있도록 하셔야 합니다.

 

4) 대출은 신중하게 하시고, 신용카드 사용액은 최소한의 금액을 이용하시도록 추천드립니다.

본인이 신용등급이 높고, 채무능력이 확실하다고 할지라도 사람의 일은 모르는 것이기 때문에 과도한 대출보다는 적정선의 대출을 받으시길 권하고, 신용카드 사용도 어떻게 보면 대출의 일종입니다. 한달 후에 카드값이 지급되죠.

카드사에 단기적 대출을 하시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신용카드 사용도 신용등급의 상승의 영향을 주지만, 본인의 소비를 적절하게 조절하실 수 있는분이라면 신용카드 혜택도 많기에 추천드리지만, 본인이 소비를 조절하지 못하신다면 신용카드 사용보다는 체크카드 사용을 권장합니다. 

신용카드도 대출이기에 연체되면 신용점수에 하락을 초래하는 일이 벌어지기 때문에 주의하셔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1)대출금 상환을 성실하게 납부 하시도록 하셔야 합니다.

연체를 하게 되면 신용등급 하락하기 때문에 꼭 신경써주세요. 혹시 연체를 하게 되시더라도 경과기간이 길지 않도록 관리해주세요.  대출건수가 늘지 않도록 관리해주시고 제2금융권과 대부업체는 절대로 이용하지 마세요! 이자율도 고이율이고 나중에는 이자율 감당이 안되서 또 대출건수가 늘어나는 악순환이 일어나기에 대출은 받으시기 전 꼭 채무능력이 나한테 있는지 판단하시고 대출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2) 신용카드 사용금액 및 기간

신용카드의 과도한 사용은 막아주시고, 할부보다는 일시불로 물건을 구입하시도록 습관을 만드세요. 

할부도 나중에 쌓이다보면 감당치 못합니다. 그러니 할부는 애초에 하실 생각을 하지 마시길 추천드립니다.

또한 과도한 현금서비스나 리볼빙을 이용하지 않도록 하세요. 신용등급의 하락을 부르는 요소들입니다.

 

3) 통신, 공공요금도 연체되지 않도록 관리해주세요. 대출금연체 뿐만 아니라 통신비, 공공요금 등도 연체되면 신용등급의 하락을 부르니 꼭 신경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