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립트 데이터 클라이언트="카-pub-48810/0506577870"비동기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 통장쪼개기 실행 방법과 현명한 소비지출방법
본문 바로가기

경제상식

통장쪼개기 실행 방법과 현명한 소비지출방법

통장쪼개기란??

쉽게 말해서 통장을 여러개로 나눈 후에 통장마다 각각의 이름을 붙혀주는 거에요!

예를 들어 급여, 투자, 소비, 비상금의 항목들로 분류하여 항목들에 맞춰 사용하는 거에요.

번거롭게 통장을 나눈 이유는 한 통장에 분류를 하다보면 어느 곳에 돈이 사용되어 있는지 찾아보기가 힘들겠죠.

돈의 흐름을 쉽게 파악해서 새는 돈들이 있는지 없는지 한눈에 파악해 볼 수 있기에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통장쪼개기를 하시려면 그 이전에 해야할 행동이 있습니다.

바로 가계부작성입니다. 가계부를 작성하는 습관을 꼭 기르도록 하세요.

가계부 작성방법은 종이작성과 컴퓨터 엑셀작성이 있습니다. 근데 요즘에는 가계부 어플들도 많이 생겨나서 간편한 어플들이 많으니 한번 사용해보세요. 처음에는 가계부 작성이 습관되지 않았기에 어플들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계부를 작성하다 보면 우리집의 수입과 지출이 눈에 보이기 시작하실 거에요.

파악이 되셨다면, 급여통장, 소비통장, 투자통장, 비상금통장 으로 분류를 해봅시다.

 

1. 급여통장

급여통장은 한달에 한번 고정적으로 수입이 들어오겠죠. 월급이 들어오는 즉시 각각의 통장으로 돈을 분배합니다. 모든 항목들은 월급 당일에 자동이체로 빠져나가도록 해야 연체 없이 통장에 거래정보를 남길 수 있습니다.

연체되지 않도록 꼭 신경써주세요! 연체는 신용점수에도 영향이 미치기 때문에 되도록 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2. 소비통장

소비통장은 생활비, 교통비, 식비 등등 변동지출을 위한 통장입니다. 변동지출은 절약을 하면 줄일 수 있는 지출들을 의미하겠죠. 소비통장은 체크카드를 한장 발급받아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되도록이면 신용카드는 자제해주시고, 통장에 잔액에 맞게 충동구매 하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만약 돈이 남는다면 비상금 통장으로 이체시켜 줍니다.

 

3. 투자통장

투자통장은 결혼자금, 주택 마련 등 자신의 재무목표를 위한 자금을 만드는 통장입니다.

본인의 투자성향에 맞는 상품들을 선택하여 관리해주세요.

공격적 성향이시라면 주식을 공부하셔서 이용해보시고, 안전형 성향이시라면 적금 상품을 추천드립니다.

 

4. 비상금통장

비상금은 월급의 3개월치의 잔액이 될 수 있도록 유지를 해주세요. 그 이상의 금액이 쌓인다면 투자통장으로 이체를 해주셔서 종잣돈을 만드는데 사용해주세요.

3월치의 월급을 비상금으로 챙겨둔다면, 혹시 모를 상황의 대비를 할 수 있습니다.

비상금은 되도록이면 cma 통장이나 카카오은행 세이브뱅크 또는 사이다통장 등을 이용하여서 조금이라도 나오는 이율을 챙기도록 합시다.

그리고 주의사항은 비상금이 있다고 사고 싶은 물건이나 옷 등등 충동적으로 구매하시면 안됩니다.

소비를 항상 절제하시고, 말그대로 비상시에만 사용할 수 있도록 통장을 사용합시다.

 

오늘은 통장쪼개기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았습니다. 통장쪼개기는 처음에 번거롭지만 한번 시스템을 만들어 놓으면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요즘은 직접 은행에 가지 않고도 비대면통장을 발급할 수 있으니 꼭 이용해 보세요!

그럼 오늘도 좋은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