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립트 데이터 클라이언트="카-pub-48810/0506577870"비동기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 탈모원인과 도움되는 음식
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탈모원인과 도움되는 음식

요즘 방안 청소를 하다보면 바닥에 머리카락이 점점 늘어나서 머리카락을 만져보니 머릿결도 많이 얇아져있고 숱도 많이 없어진게 느껴져서 탈모에 신경이 쓰이기 시작했어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탈모도 온다더니 너무 걱정되서 탈모에 대해 급하게 알아보기 시작했답니다. 

그래서 다른분들께도 도움이 되고자 글을 올립니다! 

 

탈모의 정의와 종류 

탈모는 쉽게 말해 정상적으로 모발이 존재해야 할 부위에 모발이 없는 상태를 뜻합니다. 

일반적으로 굵고 검은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루에 보통 약 10만개 정도의 머리카락이 있으며 하루에 약 50~100개까지의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은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하지만 머리카락의 수가 100개가 넘으면 병적인 원인에 의한 것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의사와 상담해보시는것이 좋습니다.

탈모는 임상적으로 흉터가 형성되는 것과 형성되지 않는 두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흉터가 형성되는 탈모는 모낭이 파괴되므로 모발의 재생이 되지 않는 반면, 흉터가 형성되지 않는 탈모는 모낭이 유지되므로 증상부위가 사라진 후에 모발이 재생됩니다. 흉터가 형성되지 않는 비반흔성 탈모로는 유전성 안드로겐성 탈모, 원형탈모, 곰팡이 감염에 의한 두부 백선, 휴지기 탈모, 발모벽, 모발생성 장애 질환 등이 있고 흉터가 형성되는 반흔성 탈모로는 루푸스에 의한 탈모, 독발성 모낭염, 모공성 편평 태선, 화상 및 외상에 의한 탈모 등이 있습니다. 

탈모증 중에서 빈도가 가장 높은 것은 남성형, 여성형 탈모증과 원형 탈모증이며, 이들은 모두 흉터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탈모원인 

탈모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남성형탈모증의 발생에는 유전적 원인과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겐이 중요한 인자로 생각되고 있으며, 여성형 탈모에서도 일부는 남성형 탈모와 같은 경로로 일어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나 임상적으로 그 양상에 차이가 있습니다. 원형 탈모증은 자가 면역 질환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휴지기 탈모증은 내분비 질환, 영양 결핍, 약물 사용, 출산, 발열, 수술 등의 심한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 후 발생하는 일시적인 탈모로 모발의 일부가 생장 기간을 다 채우지 못하고 휴지기 상태로 이행하여 탈락되어 발생합니다.

 

탈모에 도움되는 음식

검은콩

탈모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음식 검은콩에는 B1과 비타민 B12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건강한 모발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며, 비타민 E도 풍부해 혈류의 흐름을 개선해 주는 역할을 해서 스트레스성 탈모가 있을 때 도움이 됩니다. 

 

호두

호두는 머리를 검게해주는 효능이 있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호두에는 비타민 E와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고 오메가-3 지방산의 종류인 알파-리놀레산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 순환 장애로 인한 탈모에도 도움이 됩니다.

 

시금치

시금치는 3대 영양소 외에도 수분, 비타민, 무기질, 철분, 미네랄이 풍부한 영양 식품입니다. 미네랄에 풍부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